티스토리 뷰

개인공간/이것저것

카페24 쇼핑몰 만들기

알렌브라운 2017. 6. 16. 22:19

 

1. What : 무엇을 팔 것인지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무엇을 팔지를 결정한 후 결정된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찾아와 둘러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매체에서의 해당웹브라우저가 제공하는 네트워크환경상에서 사업자가 운영하는 쇼핑몰을 찾아올수 있도록 할당 혹은 지정된 주소를 만들어
연결해주어야만 합니다.

 

 


2. Mall : 소비자가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쇼핑몰을 전문적으로 제작해주는 웹에이젼시 업체에 쇼핑몰 제작을 일괄 대행시키는 방법으로, 편리하고 높은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으나 고비용이 소요됩니다.
운영자 자신이 직접 제작하거나 시중에 나와 있는 쇼핑몰 구축 솔루션 제품을 이용해 직접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대형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전문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전문지식 없이도 쉽게 쇼핑몰을 구축, 운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웹호스팅' 이라는 단어가 등장을 하는데, '웹호스팅' 에 대해 쉽게 설명을 하자면, 오프라인상에서의 집의《주소》는 인터넷상에서 도메인, 《집》은 소비자들에게 보여지는 제품정보와 이를 구현해내는 기술 즉 쇼핑몰, 그리고 이 둘을 묶어줄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안에서의 서버영역은 《땅》 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중 《집》이나 《땅》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쇼핑몰을 만드는 3가지의 방법 중 1번째와 2번째는 완료된 쇼핑몰이 인터넷상에서 보여지기 위한 가상공간의 《땅》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3번째 방법은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도록 호스팅서비스-지원 공간인 《땅》 도 제공함은 물론 '쇼핑몰' 이라는 《집》도 제공하는 통합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3. Domain : 주소를 만들고 찾아올 수 있게 연결해야 합니다.

 

 

STEP 01. 도메인 이름 만들기


도메인이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해당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 주소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도메인이름을 만들 때는 이용자들이 홈페이지를 쉽게 기억하고 이해해, 방문이 용이하도록 기억하고 발음하기 쉽고 문자수가 길지 않으며 홈페이지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이 좋습니다. 이는 목이 좋은 곳에 상점을 개업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아이디어가 필요하나 방문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주소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2. 도메인 등록하기


국내에서 kr 도메인에 대한 총체적인 등록 및 관리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도메인이름을 사용하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도메인이름을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 KR도메인 사업자별로 도메인이름 신청 및 유지 수수료, 부가서비스 등은 각기 다를 수 있으므로, 비교검토해서 도메인등록을 할 사업자를 선정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co.kr / com / net 의 경우 보통 1년을 기준으로 2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1년이 지나고 연장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도메인을 다른 사람이 신청하여 등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등록대행 사업자 수수료 및 서비스 안내 http://krnic.or.kr/jsp/popup/agencyFeePop.jsp

 

 

STEP 03. 도메인 연결하기


도메인을 등록했다고 해서 바로 운영홈페이지와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도메인을 구축된 홈페이지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의 ①②③ 절차를 순서대로 이행해 완료해야만 홈페이지와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① 홈페이지가 운영될 수 있는 서버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이 구축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전문업체의 웹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므로, 이용료를 내고 이용하면 됩니다.
② 웹호스팅 업체마다 자신만의 고유 네임서버 주소가 있습니다. 자신이 도메인을 신청한 사이트에 로그인 한 후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입력하는 곳에 신청한
호스팅 업체가 공시한 네임서버 정보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변경은 오직 해당 도메인의 소유자만이 할 수 있고, 호스팅 업체는 할 수
없습니다.
③ 네임서버 정보를 입력완료하신 후 해당 호스팅 업체에게 유무선상으로 DNS (Domain Name Space)등록 요청을 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