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촬영

쇼핑몰 사진촬영을 위한 팁!

알렌브라운 2017. 6. 16. 23:22

 

1. 판매할 아이템의 특성을 파악

– 촬영해야하는 물품의 특성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이는 카메라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촬영 방법 및 촬영세트 구입시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촬영 해야하는 물품의 크기, 색상, 반사도, 재질등의 파악은 필수.

상품 사진이 자주 바뀌어야 하는 사이트는의 경우 촬영 세트를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며, 제품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 사이트의 경우 촬영 대행업체에 맡기는 편이 이익입니다.

보통 상품 촬영 대행의 경우 장당 3,000원에서 5,000원사이 정도이며, 그리고 몇십장 기본 촬영등의 조건등이 있어 대행시 유의 해야할 점이 많습니다.

촬영 대행은 한몫에 모두 촬영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촬영세트 구입보다 저렴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 상품 촬영 기기들을 구입하기 위한 예산 선정

– 제품 사진을 찍으려면 카메라와 촬영세트가 필요합니다.

카메라와 촬영세트의 종류도 많은 제품이 있어 투자 예산 만큼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제품이라고 하여 촬영 효과가 꼭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이미 디지털 카메라나 조명기기를 가지고 있다면, 필요한 제품만을 구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촬영 세트 구성품은 배경지, 배경지를 고정하는 프레임, 조명, 삼각대 등입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이 어떤 것인지 꼭 조목조목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찍고 보정하는 단계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촬영세트를 구입하시면 ‘포토샵 보정을 안해도 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상품사진이 제대로 한장 나오려면

디지털카메라 30%, 조명기기및 촬영세트 35%, 후보정작업 35% 정도의 비율로 사진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퍼센테이지는 중요도가 될 수 도 있고, 작업 분량이 될 수 있겠습니다.

3가지중 한가지의 비율을 높이면 높일 수록 다른 작업분량이 내려갈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디지털 카메라를 최고급형으로 구입하시면 나머지 조명과 후보정등의 작업 비율이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조명을 구입하시면 디지털 카메라를 좋은 것을 구입하지 않고도 나머지 작업 분량을 현저히 줄 일 수 있는 것입니다.

후보정은 말 그대로 사진이 제대로 나와야 보정하는 단계가 성립이 되므로, 앞서 말씀드린 두개의 구성에 신경 쓰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사진이 아무리 깔끔하게 나오고 원색이 제대로 표현되었다 하여도, 상품 사진으로의 변신은 포토샵에서 처리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큰 쇼핑몰에서도 사진을 찍고 후보정하는 단계에 있어 어느정도 상품의 과대 광고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쇼핑몰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그 사진이 나타내어야 하는 조건에 맞게, 100%가 아닌 150% 상품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만큼 상품 이미지가 결제률 및 매출에 큰 변화를 주기 때문에, 실제로 눈으로 보는 것과 사진으로 가장 예쁘게 표현될 수 있는 한계점의 중간지점을 찾아 작업을 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작업 또한 고객의 신뢰를 잃을 수 있는 계기가 되지만, 너무 제품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시면 매출이 오르지 않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고객은 제품을 받고, 모니터속의 사진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백화점에서 아이쇼핑을 한 것 처럼 사진속의 제품 이미지를 떠올리게 됩니다.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도 인테리어 시공시 조명과 벽지에 신경 쓰는 이유는 ‘제품이 돋보이기 위해’서 입니다.

온라인 상품 사진도 마찬가지로 제품이 돋보이기 위한 작업은 최대한 해야하며, 그 것이 고객에게 거짓으로 다가가는 것이 아닌, 사진과 실제로 틀리다고 하여 색상이 100% 틀리지 않는 이상 ‘허위 상품’ 이라고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다는 것입니다.

쇼핑몰 운영에 있어 여러 부분에 신경써야 하지만, 결국 그 제품을 팔기위한 노력에 불과하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직접 파는 제품의 이미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셔야 합니다.

 

 

 

3. 촬영 장소 선택

– 2JOB으로 회사에서 촬영을 하시며 쇼핑몰을 관리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집에서 촬영하며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정 장소에 맞는 촬영 세트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유리합니다.

촬영 장소가 바뀐다면 이동성 및 보관이 용이한 촬영세트를 구입해야하며,

촬영시 촬영조명 이외의 빛이 촬영시 유입되면 색감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빛이 들어오는 창가에서 촬영은 피해야합니다.

자신의 촬영 환경에 맞는 촬영세트를 관심있게 둘러보아야 할 것 입니다.

 

 

 

 

4. 촬영용 디지털 카메라 선정

– 디지털 카메라를 선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선정시 도움이 될만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00~ 200 만화소급 디지털 카메라는 피해주십시오.

– 화소가 낮다고 해서 상품사진을 찍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최고 사진 사이즈와 사용자를 위한 배려등을 고려해볼때, 200만화소 밑의 제품은 촬영에 필요한 감지기능 및 수동기능이 제대로 충족되지 않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2). 비싼 제품이라고 해서 꼭 상품 이미지가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 비싼 카메라를 구입하셨다고 해서,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저렴하고 일상생활에도 쓰였던 카메라가 사용자의 손에 익숙해져있고, 그 카메라만의 특 성을 잘 살려 가격대 성능비를 최고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카메라를 선택하세요,

– ex1: 일상생활용도 + 촬영 + 업무용 = 휴대성이 좋고, 비교적 수동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카메라등
ex2: 100% 상품 촬영용 = 300만화소 이상의 중,고급형 카메라중 렌즈 및 부가 옵션 그리고 수동기능의 지원용도를 세밀히 파악등등

 

(4). 수동기능을 꼭 체크 해보세요

– 조리개값, 화이트밸런스, 셔터스피드 등이 수동모드로 지원되는지 체크 해보세요.
– 접사가 가능한 제품인지도 꼭 체크해보세요.

 

(5). 조명에 맞게 선택하세요

– 스트로보 조명(순간조명)을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핫슈가 지원이 되는 카메라를 구입하셔야 하며,
지속광 종류를 사용하시면 필름카메라부터 디지털 카메라까지 모두 촬영이 가능합니다.

전문가들은 고가의 디지털 카메라 구입보다는 손에 익은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화소수 차이는 얼마나 크게 찍을 수 있는지의 차이입니다.

 

 

 

 

5. 촬영 세트 선정

– 4번까지의 단계를 거쳐오셔다면, 이제 촬영 세트 구입차례입니다.

촬영 세트 선정을 위해 구성품들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조명기기의 종류와 특성

촬영용 조명중 가장 크게 ‘지속 조명’과 ‘순간 조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속 조명’ 이란? 빛이 계속 발산 되는 조명을 말하며, 예를 들면 형광등 처럼 빛이 지속적으로 들어와 있는 것을 뜻 합니다.

‘지속 조명’의 장점은 외부조명 기능이 없는 카메라나 어떠한 카메라로도 언제나 촬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고, 빛을 계속 비추고 있기 때문에 그림자의 생김 여부 판단 및 제품이 사람의 눈으로 봤을때의 오차를 미리 파악하고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순간 조명은 말 그대로 순간 카메라의 셧터에 반응하여 빛이 발산되었다가 꺼지는 형태이며, 장점으로는 전기료의 절감효과와 전문가급 사용자에게는 편리하지만, 미리보기 등이 안되는 점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사용률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순간조명은 대부분 초보 촬영자가 사용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지속조명의 종류 : 텅스텐, 할로겐, 삼파장, HQI

순간조명의 종류 : 스트로보, 카메라 옵션 플래쉬 등

일반적으로 사진관이나 웨딩 스튜디오의 경우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스트로보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지만, 쇼핑몰과 잡지 그리고 기타 영화촬영 등 에서는 지속조명을 90% 이상을 사용합니다.

지속조명중 텅스텐, 할로겐, 삼파장의 경우 인테리어 소품, 셀로판지를 이용하여 색상이 용으로 많이 활용되며, 제원상의 출력은 높지만 색온도가 낮은 단점이 있고, 색온도가 높더라도 광량이 다소 약한면이 있지만 가격은 저렴한 편입니다.

간략적으로 설명해드리면

텅스텐 : 전구의 부피가 큼, 출력높음, 발열량 높음, 가격 저렴, 부가장비 필요없음

할로겐 : 전구내 가스주입방식으로 전구의 부피가 작음, 발열량 높음, 가격 높음, 부가장비 필요없음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HQI 의 경우

부피가 작고, 발열량이 적어 주위 부품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며, 가격대는 일반 제품들과 비슷한 가격대 성능비가 높은 제품입니다.

HQI에 필요한 부가장비로는 안정기가 필요하며, 빛이 12000ml 이 넘는 강렬한 광속을 가지고 있어 자외선의 노출에 대비한 UV차단 보호막이 필요합니다.

각종 촬영 세트 쇼핑몰의 제품들은 UV차단 보호유리를 사용하고 있어 대부분 안심하셔도 됩니다.

(한가지 주의 해야할점은 신뢰도가 떨어지는 사이트나 옥션등 개인이 판매하는 제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을 무조건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신 많은 쇼핑몰 운영자 분들께서는 조명을 ‘재구입’ 하고 계십니다.

조명의 선택, 구입시에는 철저히 자신의 사용 용도에 맞는지 확인 하시고 구입 하시길 바랍니다.

 

(2) 배경지의 종류/역할

종류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 또한 촬영세트 구입 결정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베지 : 종이와 비슷한 재질로 구김이 가며 이물질이 뭍었을때 지울 수 없으며, 촬영할때 여러 용도(바닥에 깐다던지, 의자를 이용하여 물품을 올려놓을 곳에 지지할때)로 사용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고 빛이 압뒤로 투과가 되며, 대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타 천 재질 : 가격이 매우 저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빛을 모으는 효과가 떨어지고, 반드시 어두운 곳에서 촬영을 해야만 배경색상을 하얀색으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빛 투과률이 높아 창문이나 기타 빛이 발산되는 곳의 근처에서 촬영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재질이 헐렁헐렁하여 배경지로 선택하여 찍었을때 천이 운 자국이 그림자로 표현되어 나오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암막 재질 : 영화 상영관이나, 큰 기업의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웨딩촬영 혹은 인물촬영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질로,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구김이 잘 가지 않고(견고) 이물질을 쉽게 지울 수 있으며(easy clean) 압뒤 모두 빛이 전혀 투과되지 않아 빛이 들어오는 창가에 설치하여 촬영 할 수 있으며, 어떠한 조건에서 방치하여도 반 영구적으로 보관/사용이 가능하여 전문가들이 많이 찾는 배경지 입니다.
전문가들은 암막재질의 배경지를 추천합니다.

 

(3) 프레임의 종류/역할

프레임은 배경지를 걸어놓거나 촬영범위가 되는 구성품입니다.

행거 방식의 바닥과 천장에 걸어 사용하는 프레임이 있고, 천장이 필요없이 바닥에 놓고 찍는 프레임으로 나누어집니다.

예를 들어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며, 모델의 전체적인 모습을 찍어야하고, 천장과 바닥의 높이가 2.4m 가 넘지 않는다면 행거형식으로 배경지를 걸어 촬영하는 것이 가격면이나 활용도 면에서 뛰어납니다.

작은 상품이나 쥬얼리 제품의 경우 촬영 빛이 직접 비추어지지 않게 배경지를 빛이 투가되는 제품으로 구입하셔서 반사률을 낮추어야 하며, 작은 제품일 경우 시중에 나와있는 작은 제품용 스튜디오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제품이 일정 사이즈 이상 크며 천장이 높은 곳에서 촬영시 행거형식의 프레임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런 촬영 조건에서는 기댈 곳이 없어도 배경지를 걸 수 있는 프레임을 선택해야 합니다.

큰 제품이나 인물, 모델 촬영등에 용이하며 반사판 또는 기타 부기자재를 설치할 수 있는 프레임을 선택하는 것이좋습니다.

의류 촬영 하시는 분이라면 옷걸이 등을 걸 수 있는지, 또는 프레임 설치시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는지, 보관이 용이한지등을 꼭 따져보셔야 합니다.

 

 

 

 

6. 제품의 특성에 맞는 촬영

– 디지털 카메라와 촬영세트를 구입한 뒤 촬영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집고 넘어가야할점은 디지털 카메라와 촬영 세트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테스트로 여러번 촬영후 모니터로 촬영된 사진을 보며 카메라 세팅과 조명의 위치를 여러번 바꾸어 보시는 단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익숙해진 여러분의 촬영 방법은 접속자들로 하여금 구매욕을 높일 수 있는 사진을 제공하게 될 것 입니다.

여러분이 머리속에 상상한 사진이 있으시다면 그에 근접하여 촬영하기 위해 조명위치와 카메라의 세팅을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HQI 조명을 구입하셨다면, 다음과 같이 카메라를 세팅하고 촬영해보시길 바랍니다.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 사이즈는 가장 크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각 메뉴별 설명과 촬영 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든 설정을 AUTO로 놓고 찍을때의 색수차 또는 노출 변화에 의한 색상 변질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저희 메이크 스튜디오 조명을 이용하시면다면 그에 맞는 조리개값과 노출 보정값을 세팅하시고 촬영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개의 사진중 똑같은 위치에서 찍어도 다르게 붉은끼가 도는 사진이 나오신다면, 소유하신 디지털 카메라의 자동조정 기능이 약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임의 세팅하셔서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크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조명은 HQI 를 이용한 제품으로, 여러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께 가장 좋은 값들을 제시해 드립니다.]

 

(1). 조리개 우선 촬영 모드 (A) 혹은 프로그램 모드(P)를 사용하십시오.

– 개별 값을 지정해주고 그 세팅으로 사진을 찍으시고 싶으시면 조리개 우선 촬영 모드를 이용하여 찍으십시오. 일반적으로 AUTO 모드로 찍으시면 노출보정값 및 모든 값들이 틀리게 나올 수 있으므로 임의 조정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AUTO 모드에서는 다른 값들을 세팅할 수 없습니다.
촬영모드가 다양하게 지원되는 카메라를 구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ISO1

– ISO는 국제 규격입니다. ISO가 높아져 버리면 강좌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자가 굵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촬영에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두운 곳에서 일반 촬영시 흔들림을 어느정도 보강하시려면 ISO를 높여서 찍으시면 됩니다. (일반 적인 ISO 세팅 가능값 100, 200, 400, 800)
저희가 추천하는 값은 100 입니다.

 

(3). 노출보정 -2.0EV ~ -1.0EV 사이

– 노출 보정은 지원되는 카메라가 있고 없는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 노출보정을 바꿀 수 있는 카메라를 선택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00만화소 이상의 카메라라면 대부분 지원하는 모드입니다.
반사가 심한 물건이라면 + 로 노출보정 값을 높여주십시오. (EX: +1.5EV)
이유는 반사가 심한 물건(유리, 각종 반사되는 재질, 눈등)의 반사보다 더 노출값을 크게함으로 해서 이미지를 깨끗하게 찍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의류나 소품등 촬영에는 -2.0EV에서 -0.5EV 사이에 놓고 찍어보신 후 그 값을 계속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2.0EV 처럼 낮은 노출보정은 오토로 놓았을때 보다 사진은 선명하지만 아주 약간 어둡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적절히 0EV까지 세팅하셔서 찍어보십시오.)

 

(4). 조리개 F4.5 ~ F5.5 사이

-노출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조리개값에 따라 사진의 밝기는 크게 좌지우지 됩니다.
조리개 값은 숫자가 작을 수 록 더 많은 빛을 받아 들입니다. 그러므로 조리개 값이 너무 낮으면 노출과다 사진이 나오겠지요.
HQI를 이용하신다면 조리개값을 F4.5~F5.5 사이로 세팅해놓고 찍으시길 바랍니다.

 

(5). 셔터 스피드 1/125 ~1/60

– 셔터 스피드는 조리개 우선모드로 촬영할 경우 자동으로 조절이 되는 부분입니다. 만약 P모드(사용자 환경모드)에서 촬영하신다면 1/60초 정도로 촬영 하시면 됩니다. 너무 밝거나 00 흐리게 나온다면 1/125초 정도로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셔터 스피드는 앞서 강좌에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빠르면 움직이는 사물이라도 정확하게 잡아 냅니다. 그에 따라 조리개값과 노출값이 정확하게 맞추어져야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 촬영등에는 움직이는 물체는 거의 없음으로 셔터 스피드의 값은 자동으로 조절되게 하시는 편이 조금이나마 편하며, 밝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리한 값의 셔터스피드는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1/125초 의 셔터 스피드 보다 1/60초 의 셔터 스피드로 찍었을때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빛이 양이 더 많습니다.

위에서 제시해드린 세팅값을 조금씩 변형하여 연출하고 싶은 사진에 맞게 촬영 해보시길 바랍니다.

 

 

 

 

6. 제품 사진 보정

– 상품 촬영이 끝났다면, 컴퓨터로 전송후 보정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보정 단계에서는 상품 사진으로의 가치를 높여주고, 사이트 로고나 각 부위 확대 사진을 보여줌으로 해서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고 구매욕을 높이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편집시 대부분 이용되는 프로그램은 포토샵(PHOTOSHOP)이며, 인터넷 강좌등을 통해 초보자분도 충분히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과장된 사진 편집은 디지털 카메라가 많이 보급된 현재는 크게 어필도 못할뿐더러 반감을 살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적절한 편집과 로고 삽입, 그리고 고객의 눈에 잘 보이도록 편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제품만의 포인트,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등을 확대 편집 하여 로고와 함께 사용하시면 더욱 좋은 반응을 얻으실 수 있으며,

중점적으로 수정을 해야하는 부분은 제품의 색감, 깔끔한 배경 작업, 그리고 이미지 사이즈등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 직접 여러 쇼핑몰을 둘러보며 어떤 사진을 갈구하게 되는지 입장을 바꾸어 고객 심리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 사진에 그 제품만의 특성과 메이커명, 혹은 알리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동그라미나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그림을 삽입하여 어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진을 등록할 사이트의 픽셀 사이즈등을 고려하여 이미지를 너무 크거나 작게 만들면 상품을 둘러보는 고객입장에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꼭! 유의해야 할 점입니다.

 

 

 

'촬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튜디오 촬영 기본적인 조명세팅  (0) 2017.06.17
쇼핑몰 촬영 조명 구매 및 세팅  (0) 2017.06.16
댓글